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일상

실링팬, 천장형 선풍기 괜찮을까? 여름철 겨울철 온도조절법

by anythingAll 2024. 7. 3.
반응형

제대로 된 여름이 왔습니다. 장마기간도 오고 매우 더운 날씨에 모두들 지쳐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계속 키려고 생각을 하니 높은 전기세 부담이 매우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천장형 선풍기 즉 실링팬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들어 인테리어용으로도 매우 인기가 많아 지고 있는 실링팬이 어떤지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장형 선풍기 도대체 뭘까?

천장형 선풍기(실링팬)은 예전부터 인테리어 소품으로 나오다가 최근들어 더운 여름철 냉방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에어컨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반면, 천장형 선풍기는 전력 소비가 훨씬 적기 때문에 여름철 냉방 제품으로 괜찮기 때문에 최근들어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공기의 흐름을 개선하면서 실내 온도를 더 균일하게 조절 할 수 있는데,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 그 효과가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여 가정에서 직접 설치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천장형 선풍기

    천장형 선풍기 왜 인기가 높아지나?

예전에는 내부의 공기 순환 역할을 하기 위해 여러 상가, 가게들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가정 내에서 사용하게 되면서 매우 장점이 높은 제품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의 냄새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고, 에어컨을 키기엔 애매하게 덥지만, 선풍기 사용만으로는 더운 날 쾌적한 공기를 주기도 합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기에도 예쁘고, 최근들어 조명과 연결된 천장형 선풍기가 나오면서 사용에 있어 매우 효과적으로도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천장형 선풍기 안전할까?

설치기사님에게 간단하게 설치됐는데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지 여쭤봤습니다. 예전에는 떨어지는 사고도 간간히 발생하고 했었지만 최근들어 안전장치가 더 생겼다고 합니다. 더 안전하기를 원하면 반기마다 한번씩 확인을 해주면서 심리적으로 안심을 가질 수 있겠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설치를 하면서 고정장치를 하나 추가하고 외부에서도 캡으로 막아줌으로써 이중 장치로 안전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천장형 선풍기 장점

01. 자연의 바람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보다는 약한 바람일 수도 있지만, 실내 전체에 공기의 흐름을 좌우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바람보다  선선한 바람을 만들어 줍니다. 천장에 설치하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찬 공기를 순환시키기 좋습니다.
02. 소음 발생이 적습니다.
에어컨의 모터 소리와, 선풍기의 빠른 회전 속도로 인한 소리보다 큰 팬으로 천천히 넓게 돌아가기 때문에 비교적 소음이 매우 적습니다. 자는 동안에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03. 내부 공간에 있는 공기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넓은 팬으로 실내의 공기를 빠르게 돌려주게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차가운 바람이 내부의 온도에도 변화를 빠르게 줍니다. 체감상 쾌적한 공기를 맞이할 수 있고, 음식을 한 후 생기는 내부의 쾌쾌한 공기를 빠르게 산뜻하게 변화를 주기 적합합니다.

넓은 팬으로 공기의 순환에 효과적

04.인테리어 효과에 확실합니다.
천장에 붙어 있는 선풍기로서 시원함을 줄 수도 있지만, 평상시에는 디자인적 요소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테리어 소품으로 만족해합니다. 신경을 쓰지 않는 천장에 하나의 포인트를 줌으로써 내부의 분위기에 변화를 주기 간단합니다.
05. 공간차지를 하지 않습니다.
천장에 설치한 제품이다 보니 선풍기와 에어컨 처럼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 공간적 효율도 매우 뛰어납니다.

    천장형 선풍기 설치 후 실제 사용 후기

실제로 저번주에 설치를 해보고 나서 좋은 점이 많아 보여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스위치를 킨 순간 온몸으로 큰 차이를 받아드렸습니다. 무엇보다 환기가 매우 빠릅니다. 넓은 원룸이라 음식을 먹기에 매우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창문을 열어두고 사용을 한 순간 5분내로 실내의 공기청정기 색이 초록불로 들어왔습니다.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강한바람이 아니라 은은한 바람으로 몸에 오는 부담감이 적었습니다. 또한, 실제로도 에어컨을 켜지 않은 상태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온도가 유지됐습니다. 물론 지금보다 더 더워지게 되면은 에어컨도 키겠지만 두개의 제품을 같이 사용하면 에어컨의 온도를 많이 낮추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설치는 매우 간편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혼자 설치를 하진 않았지만 기사님이 오셔서 20분도 안돼서 설치를 마치고 끝내주셨습니다.
 
 

매 여름마다 역대급으로 더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상시 켜놓기에는 전기세 부담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걱정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고민을 하기 시작했는데 1년도 안된 사이 제품들이 많이 더 좋아진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설치를 하게됐는데 매우 만족스럽고 지금도 킨 상태로 집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켜도 전기세가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매우 만족스럽고 디자인적으로도 예쁘기 때문에 올해들어 산 제품중에 가장 잘 산 제품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고민해 보시고 사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