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일상

건축 인테리어 트렌드,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까

by anythingAll 2024. 7. 8.
반응형

재건축, 재개발이 발전하는 요즘 구축 아파트, 빌라 등에서 내부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신축으로 지어진 곳으로 가는 것도 좋지만, 비용적인 문제와 당장의 여러 조건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부를 자신만의 공간으로 꾸미기가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만의 공간 형성, 출처 : 이케아
나만의 공간 형성, 출처 : 이케아

   건축 및 인테리어 트렌드

건축을 이어 인테리어의 변화는 삶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최근 변해가는 트렌드를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요즘은 나만의 공간, 솔로 라이프를 즐기는 공간을 형성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힘을 쏟기 시작합니다.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은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트렌드로,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하고 실용성을 강조합니다. 깔끔한 라인, 중성적인 색상, 그리고 간결한 가구 배치가 특징입니다. 맥시멈에서 줄여나가 가장 필요한 몇 개로 나만의 공간을 배치하고 공간을 넓게 쓰는 것이 요즘 젊은 층에서 유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본인만의 공간을, 공간만으로 형성된 아름다움도 느껴보시길 원합니다.

미니멀리즘 공간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공간분리  

파티션, 책장, 인테리어 소품등으로 원룸, 방에서 여러 공간분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공간에서, 서재, 침실, 휴식, 힐링 등 다양한 공간을 나눠 동선을 짧고 활용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미니멀리즘으로 공간은 넓어지고 나만의 구역을 만들어가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공간분리, 출처 : 이케아
공간분리, 출처 : 이케아

  바이오필릭 디자인  

지속가능, 자연 그리고 개성이 바로 2024년 인테리어 트렌드였습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자연과의 연결을 강조하는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실내 식물, 자연광 활용, 자연적인 재질과 패턴을 통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듭니다. 개인의 개성을 높이는 과감한 패턴, 포인트 컬러가 주된 이슈였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실제 체감으로 빠르게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과감한 원목 패턴, 채광, 자연
과감한 원목 패턴, 채광, 자연

  친환경, 재활용 그리고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을 위한 재활용의 범위가 매우 넓어진 것을 알고 있으실 겁니다.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기능성으로도 재활용을 하여 제작된 제품들은 요즘 트렌드를 선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덕분에 친환경적으로 이용도 가능하며, 가치가 있는 실질적인 소비가 가능해질 수 있게 만들어 줬습니다. 또한, 다양한 가전제품들 역시 일부 부품을 재활용함으로써 기업의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활용 인테리어 소품
재활용 인테리어 소품

  컬러 트렌드  

2024년 하반기 인테리어에서는 따뜻한 중성색과 자연을 연상시키는 녹색, 청록색, 테라코타 색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은 공간에 따뜻함과 평온함을 더해줍니다. 안락한 나만의 공간을 꾸려 새로운 분위기의 탈바꿈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공기정화식물과, 녹색의 톤으로 자연과 비슷한 분위기로 실내에서도 쾌적한 느낌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테라코타 색상
테라코타 색상

  멀티펑셔널 가구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멀티펑셔널 가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변환 가능한 소파, 접이식 테이블, 수납공간이 있는 침대 등이 대표적입니다. 올인원 제품이 많아지면서 가구들에서도 많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공간의 활용이 가능하며 디자인적으로 아름다운 제품을 선보이면서 많은 이들이 찾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자취러들에게 새로운 공간을 꾸미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납 활용 침대, 출처 : 이케아
수납 활용 침대, 출처 : 이케아

  레트로와 빈티지  

레트로와 빈티지 스타일은 과거의 디자인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트렌드입니다. 복고풍의 가구, 패턴, 그리고 장식품이 현대적인 요소와 조화를 이루며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그리고 옛 제품들은 낡았다는 느낌보다는 고풍스럽다, 분위기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 줄 만큼 보존이 잘 된 제품은 작품의 효과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빈티지 분위기의 거실, 출처 : 이케아
빈티지 분위기의 거실, 출처 : 이케아

   끝으로

사실 인테리어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만의 성격, 개성, 특성을 가진 공간을 꾸려 나가는 것이 인테리어입니다. 다만 변해가는 트렌드를 알아가는 것은 힌트를 받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정보를 수집하면서 본인만의 성격으로 꾸려나가는 것이 가장 아름답고 나만의 공간을 형성하는 인테리어로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따라가는 것보다 나만의 것을 형성해 나가면서 남들이 보았을 때 멋지다, 예쁘다, 참고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게하는 것이 가장 멋지고 뿌듯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선도해 나가는 것보단 나의 것을 명품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가치있고 멋지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