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일상

건축기사 실기 공부법, 2주 합격, 필기와 실기 팁 그리고 스케줄

by anythingAll 2024. 7. 8.
반응형

 필기시험공부 다음으로 실기 시험공부 방법입니다. 시험기간이 다가와 급하게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시험을 준비할 때 다음을 기약해야지 보다는 그래도 한 번에 끝내는 게 좋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과격하게 공부를 해봤습니다.

건축 기사 2주 합격
건축 기사 2주 합격 방법

 


 

건축기사 필기시험 2주 합격, 단기간 공부법

취업률 높은 자격증 중 하나인 건축기사 자격증의 첫 번째 시험 필기시험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합니다. 인강 없이 독학으로 공부했던 방법이라 맞으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아닌 분

special-honestly.tistory.com

 

 

건축기사 자격증으로 취업하기, 설계사무소 필요? 다른 업종은?

건축기사 자격증은 건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실무 지식을 갖춘 전문가라는 것을 증명해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건설산업은 매년 변동이 심한 편이지만, 건축기사 자격증은 꾸준한 수요

special-honestly.tistory.com

 


   2024 건축 기사, 정기 기사 실기 일정

 2024년 정기 기사 실기 시험이 앞으로 대략 2주 조금 더 남았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셔도 충분히 가능하시다고 저는 말씀해 드릴 수 있습니다. 저도 15일 정도 준비를 했습니다. 물론 한 번에 끝내고자라는 마음에 준비를 열심히 하기도 했습니다. 하루에 순 공부 시간 최소 4시간 주말에는 하루를 통째로 쓴 날도 있습니다. 

정기 기사 2회 일정
정기 기사 2회 일정

지금부터 준비해도 늦지 않았습니다. 필기를 붙었어가지고 여러 키워드, 단어들을 알고 있으실 겁니다. 문제없습니다. 

정기 기사 3회 일정
정기 기사 3회 일정

   건축 기사 시험 결과

총 15일 공부로 70점의 안전한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를 준비하던 중 적산이 같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반포기를 했던 적산을 운 좋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적산, 구조, 공정은 전부 맞췄다고 생각합니다. 시공에서 많이 차감이 됐던 것 같습니다. 시공은 매년 신유형도 나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했었습니다. 물론 시험을 볼 당시에도 새로운 문제를 보게 돼서 기억나는 단어들을 짜집기해 서술해 놨습니다. 예전에 시험을 봤던 분의 팁을 보니 가산점이 포함된다 하여 일단 빈칸보단 어떻게든 채워 넣자라고 생각하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건축 기사 시험 유형 /시공, 구조, 공정, 적산 비율

 건축 기사의 시험 유형을 보면 시공, 구조, 공정, 적산 이렇게 네 개의 파트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시공과 구조는 필기를 준비하면서 공부하셔서 어느 정도 내용을 익혔다고 생각하지만 공정과 적산은 새롭게 보는 문제가 맞습니다. 

 대략적으로 비율은 시공 60%, 구조 20%, 공정 10%, 적산 10%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따라서 양이 매우 많은 시공보다 구조, 공정, 적산을 다 맞추신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시공에서 나오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어느 정도 커버칠 수 있습니다.

건축 시공 기출 40~45% + 신유형 15~20%
건축 구조 20% 정도
건축 공정 10% 정도
건축 적산 10% 정도

  건축 기사 시공 공부법  

 건축 기사의 시공 공부에 있어서 저는 인강은 따로 듣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강을 듣기에 건축 기사 실기시험의 이론은 너무 방대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공부하는 방법은 효율성을 따져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도 출문제를 무조건 외웠습니다. 실기의 비율은 60퍼센트 이상을 가져가기 때문에 최대한 외울 수 있는 부분은 다 외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건축 기사 시공 공부량  

 저는 우선 10개 년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확실하게 여러 회차의 시험을 풀어보다 보니 겹치는 문제도 많았지만, 새로운 유형도 꾸준히 나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새로운 유형이어도 제가 시험 볼 때 나올 수도 있을 거란 생각에 의심하지 않고 무작정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같은 문제이지만 서술하는 부분이 나올 때도 있고, 키워드를 나열해야 하는 문제도 나오고, 반대로 내용을 보고 단어를 써야 할 경우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외울 당시 그 해당 문제의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랑 같이 보면서 눈에 익히고 외우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다르게 했다면 저는 전체 문장이 아닌 키워드위주로 외웠습니다. 키워드를 정확하게 외우고 그 내용은 눈으로 익힌 감으로 내용을 풀어가며 공부했습니다. 건축 기사 실기 시험은 부분점수가 있다는 얘기를 들어서 중요 단어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하여도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손으로 써가면서 오답노트를 작성했습니다. 아이패드로 공부를 하다 보니 문제를 만들어 놓고 나중에 풀어보고 답만 지우고 다시 풀어보고를 반복했고 나중에는 답을 남겨두고 문제를 쓸 수 있게 공부를 해봤습니다. 물론 무식한 방법의 공부법이긴 하나 확실하게 효과는 있었습니다.

건축기사 실기 시공 공부법
건축 기사 실기 공부법

  건축 기사 구조 공부법  

건축 기사 실기 구조는 필기 때보다 오히려 쉽습니다. 그래서 구조 문제는 다 맞히셔야 합니다. 제가 필기 공부했을 당시 알려드렸던 방법으로 공부하시면 아마 실기 시험의 공부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공부 방법을 한 번 더 알려드리자면 실기 시험에서는 풀이가 중요합니다. 풀이가 틀렸는데 답이 맞으면 그 부분은 오답으로 측정이 된다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풀이를 중요시하며 공부하셔야 합니다. 공식을 외우고 대입하여 풀 수 있으시다면 공식을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공식을 외우고 풀이를 쓸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축 기사 공정, 적산 공부법  

 건축 기사의 공정, 적산은 무조건 다 맞히셔야 한다고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입니다. 우선 두 유형의 공부 방법은 많이 풀어보는 것이 답입니다. 공정의 경우 답을 딱 유추할 수 있지만, 적산은 공식과, 계산이 들어가는 문제로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두 개의 유형은 약간의 운이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공부는 하셔야 합니다. 어떻게 변형돼서 나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유형은 유튜브, 한솔아카데미 블랙박스 등 다양하게 해설 풀이가 매우 많습니다. 두 개의 유형은 풀어볼수록 이해가 되면서 어느 정도 풀 수 있으시게 됩니다. 다만 문제는 여기서 어느 정도 이제 풀 수 있다 생각이 드실 때 멈추시면 안 됩니다. 매일매일 4개 정도의 문제 씩은 풀어보셔야 감을 잃지 않습니다. 그러니 꾸준하게 계속 풀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축 기사 실기 공부 스케줄

 저는 건축 기사 실기 준비 기간은 총 15일 정도였습니다. 위에 써놨듯이 순 공부시간도 꾸준하게 유지해 가며 공부했습니다. 한 번에 해결하자는 마음으로 열심히 15일가량 준비를 했습니다.

  1. 1 DAY - 공정, 적산의 유튜브 강의와 여러 동영상을 찾아보며 익혀봅니다.
  2. 2 DAY - 공정, 적산 두 개의 유형문제를 여러 번 풀어봅니다. 그리고 구조의 문제들을 여럿 풀어봅니다.
  3. 3 DAY - 공정, 적산, 구조의 틀렸던 문제들을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풀이와, 해결법을 공부해봅니다.
  4. 4 DAY -  준비한 총 10년 치의 시공 문제집에서 3년 치의 시공 문제들을 풀어보고, 무한 반복해 줍니다. 구조, 적산, 공정의 문제들을 꾸준히 몇 개씩 풀어줍니다.
  5. 5, 6 DAY - 4번과 같은 방법으로 시공의 문제들을 다 풀어줍니다. 적산, 공정, 구조 문제를 풀어줍니다.
  6. 7 DAY - 시공 5년치의 문제를 한번 다시 돌려 줍니다. 공정, 적산, 구조 풀어줍니다.
  7. 8 DAY - 남은 시공 5년 치의 문제를 돌려 줍니다. 공정, 적산, 구조 풀어줍니다.(계속 반복해줍니다.)
  8. 9 DAY - 전체 문제를 빠르게 한번 돌려보고 틀린 문제들과 헷갈리는 문제들을 체크합니다.
  9. 10 DAY - 틀렸던 문제들을 본인의 암기방법으로 공부해 줍니다.
  10. 11  DAY - 같은 방법으로 틀렸던 문제들을 암기방법으로 공부해 줍니다.
  11. 12, 13 DAY- 5개년의 문제들을 한번 천천히 돌려주고 그래도 틀린 문제를 오답노트 해줍니다.
  12. 14 DAY- 끝까지 외워지지 않았던 문제들을 충분히 암기해주고 본인만의 키워드로 머리에 입력해줍니다.

   끝으로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나열해 봤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시면 한 번에 붙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준비를 하면 좋겠지만, 개인적인 스케줄로 인해서 급하게 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주말에는 약속을 잡지 않고 저는 스터디 카페에 가서 하루종일 공부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에 붙으시고 자격증으로 취업, 원하시는 목표 전부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