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일상

자취생 홀로 이사 준비하기, 이사 비용 절약하고 더 좋은 가구 구매하기

by anythingAll 2024. 7. 20.
반응형

자취생들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날이 다가오면 집을 구했을 당시 다음으로 어려운 이사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사를 하려면 청소, 이삿짐, 가구, 인터넷, 업체찾기 등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매우 많기때문에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차근차근히 준비하셔서 이사 비용도 절약하고 이사를 원할하게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사비용 절약하기
이사비용 절약하기

목차

    이사 준비하기 체크리스트

    이사를 가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차근히 준비하면서 이사 당일 당황스럽고 힘들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번의 이사로 최소 1년 이상은 지낼 곳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사 업체 선정 후 계약
    • 물품 정리
    • 버릴 물건 정리 및 폐기물 신청
    • 전화, 인터넷, 우편물 등 이전 신청
    • 수도, 전기, 가스 비용 정리하기 ( 부동산 업체에서 도와주실 겁니다.)
    • 가전, 가구 설치 미리 준비하기
    • 가구 사이즈 맞춰 준비하기
    • 가스 차단 예약 하기
    • 음식물 정리하기
    • 청소업체 선정하기
    • 전입신고 꼭 하기

    대략적으로 큰 부분들을 정리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미리 잘 챙겨서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사 방법 선정하기. 이삿짐, 청소업체

    이삿짐을 옮기는데 있어서는 3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1. 상하차 - 포장된 이삿짐의 상차와 하차만 도움.
    2. 반포장 이사 - 기사님과 같이 포장을 하고 상하차를 같이 하며 이사할 공간으로 운반 및 가구 배치.
    3. 포장 이사 - 전체적으로 기사님이 포장을 해주고 상하차를 직접 해주시며, 도착 후 원래의 가구에 재배치.

    저는 홀로 사는 자취생으로 일반적인 원룸, 1.5룸, 작은 투룸의 분이라면 반포장 이사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소중한 물건을 직접 정리할 수 있으며 가격적인 면에서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상하차만을 신청하게 되면 이사하기 몇일 전부터 몸이 많이 고생합니다. 스스로 다해야하고, 이사 당일부터 해서 계속적인 체력의 소비로 몸이 많아 상할 수가 있습니다. 포장 이사는 전체적으로 다 진행을 해주시는 기사님이 계식 때문에 최종적인 집 정리 외로는 체력을 쓰실 일이 없습니다. 다만 물건을 포장해주시는 일과 여러가지면에서 도난에 의한 물건 파손에 의한 불안감을 갖으실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반포장 이사는 미리 중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이삿날 당시 시간절약을 가장 많이 할 수 있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합리적입니다. 

    업체 찾는방법

    '숨고'라는 사이트 및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이사의 방식, 운반 방식, 시간, 이사 날자, 이사하는 집의 규모, 가전제품의 갯수, 옮길 가구, 박스의 갯수 등을 체크하면 무료로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고수님들의 예상 금액을 토대로 많은 정보를 얻어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형 원룸으로 이사하실 경우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20만 원정도면 이삿짐을 운반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다 하신다고 해서 렌트를 하고, 주변 지인분들을 불러서 하시는 것보다는 가격적인 면에서 많이 가성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숨고 이사업체 찾기
    이사업체 찾기, 출처 : 숨고

    청소 업체 선정하기

    청소 업체 역시 '숨고' 에서 선정했습니다. 이사가는 집은 입주청소를 왠만하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가 청소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못하는 환풍기, 붙박이장 속 바닥, 싱크대, 배수구 등 다양한 곳을 청소를 해주십니다. 금액은 소형 원룸이면 10만 원부터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고수님들은 전, 후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확실한 차이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사하기 최소 2주 전에는 미리 업체를 찾아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건 정리하는 방법

     우선 이사할 집으로 가져 갈 가구들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가전 제품, 가구, 소품 등 본인이 필요한 물건들을 체크하시고 버리실 것들은 미리 버리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사를 할 당시 필요는 없지만 상태가 괜찮은 것들은 미리 중고 거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기가 큰 제품들은 폐기물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버릴 당시에도 돈이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금액적인 면을 생각하지 않고 낮은 금액으로 빠르게 팔았더니 이삿짐과, 청소비에 관한 비용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꼭 생각하셔야 한다고 하는 부분은 생각보다 금액이 저렴하다고 중고 거래를 진행하시지 않으면 나중에 이사 당일 다 버리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형 가구라면 폐기물 처리를 하는 비용이 따로 더 들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처리를 하실 수 있을 때 바로 처리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폐기물 신청하는 방법

    폐기물을 신청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자치구+대형폐기물'이라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로들어 송파구에 사신다면 송파구 대형폐기물이라

    검색 하시면 해당 자치구의 신청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송파구 대형폐기물 홈페이지, 출처 : 송파구
    송파구 대형폐기물 홈페이지, 출처 : 송파구

    해당 홈페이지에서 폐기물에 맞게 신청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폐기물 종류
    가구류 장롱, 침대, 소파, 의자, 식탁, 화장대, 책상, 옷장 등 
    생활용품류 거울, 자전거, 비데, 가방, 대자리(돗자리), 빨래건조대, 이불, 카페트, 화분 등

     

    다만 고장난 가전제품의 경우 폐가전 방문수거를 신청하시면 무료로 수거해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정상 작동은 되지만 필요가 없는 부분은 중고거래를 진행하시고, 고장난 가전제품의 경우 신청하여 비용적인 면에서 절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출처 :순환거버너스
    폐가전 무료수거, 출처 :순환거버너스, 이미지를 누르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이 외의 부분

    다른 부분들은 이삿 날 부동산의 도움과, 개인이 가구와 정리에 대한 부분을 해결하셔야 하는 부분이긴 합니다. 그러나 상단의 내용에 적혀 있는 부분들이 비용적인 면으로 가장 부담이 큰 항목이기 때문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용적인 부분에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원하는 가구를 사실 때, 절약하실 때 도움이 되기때문에 알려드리고자 작성해 봤습니다. 한 번 이사하실 때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약하실 수 있는 부분에서 절약하셔서 가성비 있는 이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